AWT(추상 윈도우 툴킷)란?
AWT(Abstarct Window Toolkit)은 자바에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(GUI)를 작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Java 플랫폼의 기본적인 그래픽 라이브러리입니다. AWT는 플랫폼에 의존적이며 따라서 모든 운영 체제에서 똑같은 방식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그러나 AWT는 Java의 일부로 이미 설치되어 있으므로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.
AWT 컴포넌트
AWT는 다양한 종류의 컴포넌트를 제공하여 GUI를 만들 수 있게 해줍니다. 이러한 컴포넌트는 버튼, 레이블, 텍스트 상자, 체크박스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GUI 요소들입니다. 이러한 AWT 컴포넌트는 java.awt
패키지에 포함되어 있으며, 이를 사용하여 GUI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.
AWT 컴포넌트 생성하기
AWT 컴포넌트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:
컴포넌트를 담을
Frame
생성하기:Frame frame = new Frame("GUI 애플리케이션");
컴포넌트 생성하기:
Button button = new Button("클릭");
위의 예제에서
Button
은 AWT 패키지의 컴포넌트 중 하나입니다.Button
객체를 생성할 때, 버튼에 표시될 텍스트를 매개변수로 전달하여 초기화합니다.컴포넌트를 프레임에 추가하기:
frame.add(button);
add()
메소드를 사용하여 생성한 컴포넌트를 프레임에 추가합니다.
AWT 컴포넌트 배치하기
AWT 컴포넌트를 배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레이아웃 매니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:
FlowLayout
: 컴포넌트를 좌에서 우로 정렬하여 배치합니다.BorderLayout
: 컴포넌트를 상, 하, 좌, 우, 중앙의 5개 영역으로 나누어 배치합니다.GridLayout
: 격자 형태로 컴포넌트를 배치합니다.CardLayout
: 여러 개의 패널을 겹쳐서 배치하고, 사용자가 패널 사이를 이동할 수 있게 합니다.
아래 예제는 FlowLayout
를 사용하여 버튼을 배치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:
frame.setLayout(new FlowLayout());
이렇게하면 버튼이 생성된 순서대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배치됩니다. 또한, BorderLayout
, GridLayout
, CardLayout
과 같은 다른 레이아웃 매니저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.
AWT 컴포넌트 이벤트 처리하기
AWT 컴포넌트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:
이벤트 리스너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:
public class MyAction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{ public void actionPerformed(ActionEvent e) { // 이벤트 처리 로직 작성 } }
ActionListener
인터페이스에는actionPerformed()
메소드가 포함되어 있으며, 이 메소드에서 이벤트를 처리하는 로직을 작성합니다.이벤트 리스너 등록하기:
button.addActionListener(new MyActionListener());
addActionListener()
메소드를 사용하여 이벤트 리스너를 등록합니다.
마무리
이제 AWT를 사용하여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(GUI)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AWT는 자바의 기본 그래픽 라이브러리로, 다양한 종류의 컴포넌트와 레이아웃 매니저를 통해 GUI를 생성하고 배치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이벤트 리스너를 사용하여 컴포넌트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.
AWT는 매우 유연하고 강력한 그래픽 라이브러리이며, GUI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. 지금까지 소개한 내용을 바탕으로 AWT를 사용하여 멋진 GUI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해보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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