캐릭터 움직이기 (GetAsyncKeyState 함수 사용법)
1. GetAsyncKeyState 함수란?
GetAsyncKeyState 함수는 Windows 운영체제에서 사용자의 입력을 받아오는 함수로써, 특정 키가 눌려있는지 여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캐릭터의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.
2. GetAsyncKeyState 함수의 사용법
GetAsyncKeyState 함수는 Windows API인 user32.dll에서 제공되며, 아래와 같은 형태로 사용됩니다.
SHORT WINAPI GetAsyncKeyState(
int vKey
);
- vKey: 검사하고자 하는 가상 키 코드 값을 전달합니다. 예를 들어, A 키의 가상 키 코드는 0x41입니다. (키 코드 참고 링크)
함수는 두 가지 반환값을 가집니다.
- 0x8000(32768): 키가 현재 눌려있음을 나타냅니다. (하이비트가 설정되어 있음)
- 0: 키가 현재 눌려있지 않음을 나타냅니다.
3. 예제: WASD 키를 사용한 캐릭터 이동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Windows.h>
int main()
{
while (1)
{
if (GetAsyncKeyState('W') & 0x8000)
{
std::cout << "W 키가 눌렸습니다." << std::endl;
// 캐릭터를 위로 이동시키는 코드 추가
}
if (GetAsyncKeyState('A') & 0x8000)
{
std::cout << "A 키가 눌렸습니다." << std::endl;
// 캐릭터를 왼쪽으로 이동시키는 코드 추가
}
if (GetAsyncKeyState('S') & 0x8000)
{
std::cout << "S 키가 눌렸습니다." << std::endl;
// 캐릭터를 아래로 이동시키는 코드 추가
}
if (GetAsyncKeyState('D') & 0x8000)
{
std::cout << "D 키가 눌렸습니다." << std::endl;
// 캐릭터를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코드 추가
}
Sleep(10); // 입력 체크 간격
}
return 0;
}
위 예제는 W, A, S, D 키를 사용하여 캐릭터를 이동시키는 예제입니다. GetAsyncKeyState 함수를 사용하여 키 입력을 체크하고, 그에 따른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. 해당 키가 눌렸을 때 수행하고 싶은 코드를 주석으로 표시한 부분에 추가하면 됩니다.
마무리
GetAsyncKeyState 함수를 이용하면 Windows에서 특정 키가 눌렸는지 여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활용하여 캐릭터의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으며, 예제에서는 WASD 키를 사용한 캐릭터 이동을 구현한 예제를 살펴보았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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